온라인과 오프라인 소셜 네트워크 및 위치 정보를 활용한 모바일 사용자들의 여행 경험 증대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87
  • Download : 143
여행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장려하는 여가 활동으로 여행자의 수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퍼베이시브 컴퓨팅 시대의 도래는 이러한 여행 정보를 검색함에 있어서 웹 블로그와 각종 사용자 생성 콘텐츠, 모바일 콘텐츠 등을 활용 가능하게 해주었지만, 콘텐츠의 무분별적인 양적 범람과 그에 대한 신뢰 부족은 사용자 경험을 만족시켜 주는 데에 있어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 이에 각종 콘텐츠 및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여행 경험을 만족시켜주는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이 또한 신뢰 관계를 맺고 있는 대상과 여행 경험을 직접 공유하는 것을 지원해 주지 못해 마찬가지로 사용자 경험을 만족시켜주는 데에 있어 한계가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자의 여행 경험 축적 및 선호도 분석, 그리고 이를 통한 다른 사용자들과의 직접적인 여행 정보 공유를 지원하는 모바일 에이전트 Travobble을 소개하고 사용자 경험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사용자 테스트 결과를 보여준다.
Publisher
(사)한국HCI학회
Issue Date
2012-01-13
Language
Korean
Citation

HCI 2012

URI
http://hdl.handle.net/10203/169295
Appears in Collection
CS-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