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가능한 터치스크린에서의 조작 방법Design of Interaction Techniques for Clickable Touch Screens

일반적인 터치스크린은 터치된 상태와 손이 떨어진 상태의 2 가지 상태만을 가지게 되는데, 이 때문에 터치스크린 위에서의 조작은 일정 시간 머무르거나 이동한 후에 손을 떼는 것에 국한된다. 이러한 제한된 조작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클릭 가능한 터치스크린(Clickable Touch Screen, CTS)을 활용한 장치가 제안되고 시장에 출시되기도 하였지만 이러한 장치들은 화면을 눌러 실행을 하기 전에 터치된 지점에 대한 미리보기를 가능하게 하는 제한적인 활용만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가진 CTS 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한 좀 더 체계적인 연구로써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시나리오 개발로부터 시작하여 몇 가지 가능한 CTS 조작 방법을 제안하고 평가하였다. 이러한 조작 방법을 활용한 상호작용을 잘 표현해주기 위한 디자인 도구이자 분석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는 적절한 시간적/공간적 표기법을 개발하였고, 제안된 여러가지 CTS 조작 방법들을 각각의 표기법으로 표기함과 동시에 각각의 조작 방법의 행동 특성과 용도 등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명명하였다. 제안한 조작 방법들에 대한 파일럿 테스트를 거친 후 선정한 적절한 사용 시나리오에 적용하여 각 조작 방법들에 대하여 다방면으로 사용자들의 평가를 수집하였다. 사용자 평가를 바탕으로 선택된 유용한 몇 가지 조작 방법에 대해서는 실제 사용 시나리오 상에서 기존의 터치스크린 조작 방법과의 비교 평가를 통해 그 유용성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