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정보가 없는 인지라디오 네트워크의 전송능력을 최대화하는 기법Capacity Maximization in Cognitive Radio Networks without Channel State Information

인지 라디오 사용자는 기존 사용자와 같은 스펙트럼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사용자가 받는 간섭신호 전력의 세기를 일정 값 이하로 유지 해야 한다. 만일 기존 사용자가 인지 라디오 사용자와 매우 가깝게 위치하고 있다면, 두 노드 사이의 전송용량은 매우 낮아지게 된다. 이러한 제한적인 상황에서 전송용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본 논문은 인지 라디오 네트워크에서 다중 안테나를 가지고 있는 송신기와 수신기 사이의 채널 정보를 신호 전송 단계에서 알지 못할 때 두 노드 사이의 전송용량을 최대화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 사용자와의 채널의 신호 공간(signal space)과 영 공간(null space)을 사용한 전송 기법이다. 모의 실험에서는 기존 방법인 신호공간 혹은 영 공간만 사용해서 전송하는 방법과 성능 비교를 하였고, 전송이 제한 적인 상황, 영공간의 크기, 영 공간의 존재 여부에 따른 전송용량을 구하였으며, 모두 기존의 방법보다 전송 용량이 증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