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심볼릭 수행을 응용한 테스트 케이스 자동 생성 도구 비교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12
  • Download : 0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점점 ubiquitous 컴퓨팅 사회로 발전되어감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신뢰성이 중요한 화두로 등장하고 있으며, 현재 소프트웨어 검증 방법 중 가장 널리 쓰이는 테스팅 기법의 성패는 효과적인 테스트 케이스 생성 여부에 좌우된다. 하지만 기존의 테스팅 기법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수동으로 생성하는 테스트 케이스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많이 생성하기도 힘들 뿐 더러, 복잡한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동작가운데 숨겨져 있는 버그를 찾아내는 데에 그 효과가 제한적인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동적 심볼릭 수행(dynamic symbolic execution)을 통해 높은 커버리지를 달성하는 테스트 케이스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테스팅기법이 최근에 제시되면서 관련학계 및 산업체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심볼릭 수행을 사용하는 테스팅 기법은 아직 표준화된 기법이 사용되기보다는 각각의 도구의 구현에 따라 특성이 좌우되는 만큼, 여러 도구들이 선택한 구현기법을 살펴보는 것이, 보다 발전된 기법을 연구하는 데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open-source 로써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자유로이 확장을 할 수 있는 도구 중, CREST 와 KLEE 에 관해 비교연구를 수 행함으로써, 각각의 기법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심볼릭 수행을 응용한 테스팅 기법의 나아갈 바를 알아보도록 한다.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한국정보처리학회
Issue Date
2010-02-08
Language
KOR
Citation

한국 소프트웨어공학 학술대회

URI
http://hdl.handle.net/10203/169072
Appears in Collection
CS-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