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위치에 따른 펜 입력 장치의 사용성 문제 분석 및 대응 방안 탐색Exploration of a Usability issue of Pen device depending on Input positions

이 논문은 간접 조작환경에서 절대 대응 방식으로 펜 입력 장치를 이용할 때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사용 경향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두단계의 사용자 실험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사용자 실험은 위치에 따른 사용자의 펜 입력 장치의 사용 경향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두 번째 실험에서 첫 번째 실험에서 파악된 사용 경향을 기반으로 제안된 보정 모델의 유효성의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