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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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승수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종규 | ko |
dc.contributor.author | 이광형 | ko |
dc.date.accessioned | 2010-02-25T09:17:16Z | - |
dc.date.available | 2010-02-25T09:17:16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1998-12 | - |
dc.identifier.citation | 정보과학회논문지(B), v.25, no.12, pp.1727 - 1873 | - |
dc.identifier.issn | 1598-5164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16805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하철 운행제어는 지하철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들의 속도를 적절히 제어하여 시스템의 전체적인 운행성능을 높이고자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운행제어를 위해 연구되었던 기존의 방법들에 대해 간략히 고찰하고, 퍼지 제어를 이용한 새로운 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운행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여러 제어 목표에 따라 제어기를 분리하여 설계함으로써, 각 목표에 대한 제어 성능을 높일 수 있고 차후에 또다른 제어 목표를 추가하기 용이하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시스템의 상황을 반영하는 통합 제어기를 사용하여 시스템의 상황에 따라 제어 목표들을 서로 적절히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예측이 어려운 지하철 시스템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으며, 시스템에 예상하지 않았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상황에 맞는 적응적 제어가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실험하고 검증하기 위한 지하철 시뮬레이터도 함께 개발되었다. | - |
dc.description.sponsorship | 본 연구는 인공지능연구센타와 (주)대우엔지니어링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 en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en |
dc.publisher | 정보과학회 | - |
dc.title | 퍼지 제어를 이용한 적응적 지하철 운행제어 | - |
dc.title.alternative | Adaptive Subway Regulation based on Fuzzy Control | - |
dc.type | Article | - |
dc.subject.alternative | Fuzzy Control | en |
dc.subject.alternative | Adaptive Subway Regulation | en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issue | 12 | - |
dc.citation.beginningpage | 1727 | - |
dc.citation.endingpage | 1873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정보과학회논문지(B) | - |
dc.embargo.liftdate | 9999-12-31 | - |
dc.embargo.terms | 9999-12-31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이광형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이승수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종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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