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 제어를 이용한 적응적 지하철 운행제어Adaptive Subway Regulation based on Fuzzy Control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07
  • Download : 25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승수ko
dc.contributor.author김종규ko
dc.contributor.author이광형ko
dc.date.accessioned2010-02-25T09:17:16Z-
dc.date.available2010-02-25T09:17:16Z-
dc.date.created2012-02-06-
dc.date.created2012-02-06-
dc.date.issued1998-12-
dc.identifier.citation정보과학회논문지(B), v.25, no.12, pp.1727 - 1873-
dc.identifier.issn1598-5164-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16805-
dc.description.abstract지하철 운행제어는 지하철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들의 속도를 적절히 제어하여 시스템의 전체적인 운행성능을 높이고자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운행제어를 위해 연구되었던 기존의 방법들에 대해 간략히 고찰하고, 퍼지 제어를 이용한 새로운 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운행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여러 제어 목표에 따라 제어기를 분리하여 설계함으로써, 각 목표에 대한 제어 성능을 높일 수 있고 차후에 또다른 제어 목표를 추가하기 용이하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시스템의 상황을 반영하는 통합 제어기를 사용하여 시스템의 상황에 따라 제어 목표들을 서로 적절히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예측이 어려운 지하철 시스템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으며, 시스템에 예상하지 않았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상황에 맞는 적응적 제어가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실험하고 검증하기 위한 지하철 시뮬레이터도 함께 개발되었다.-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인공지능연구센타와 (주)대우엔지니어링의 지원을 받았습니다.en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en
dc.publisher정보과학회-
dc.title퍼지 제어를 이용한 적응적 지하철 운행제어-
dc.title.alternativeAdaptive Subway Regulation based on Fuzzy Control-
dc.typeArticle-
dc.subject.alternativeFuzzy Controlen
dc.subject.alternativeAdaptive Subway Regulationen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issue12-
dc.citation.beginningpage1727-
dc.citation.endingpage1873-
dc.citation.publicationname정보과학회논문지(B)-
dc.embargo.liftdate9999-12-31-
dc.embargo.terms9999-12-31-
dc.contributor.localauthor이광형-
dc.contributor.nonIdAuthor이승수-
dc.contributor.nonIdAuthor김종규-
Appears in Collection
BiS-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