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 OFDM 시스템을 위한 채널 추정 기법Efficient Channel Estimation for Cooperative-OFDM based Wireless Systems

본 논문에서는 협력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시스템을 위한 채널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OFDM 시스템은 주파수 영역에서의 단일 탭 (One-tap) 채널 보상 기법 (Equalization)을 사용함으로 인해 주파수 선택적인 페이딩(Frequency Selective Fading) 환경에서 수신기의 복잡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채널 추정 기법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협력 기반 시스템에서 OFDM 을 이용한 전송을 위해서 협력 기반 시스템에 적합한 채널 추정에 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단일 Relay 기반 시스템에서 amplify-and-forward (AF) 방식을 사용하였을 경우, 이러한 시스템에 적합한 프리엠블의 구조와 채널 추정 기법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단일 Relay 기반 시스템과 다중 안테나 시스템과의 유사점을 근거로 Alamouti 의 전송 다이버시티 기법과 유사한 프리엠블의 구조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제안한 구조에 적합한 채널 추정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Wiener Filter 를 사용하였을 경우에 근접한 효율적인 채널 추정을 가능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