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Rayleigh Fading 환경에서의 IDMA에 관한 연구

The IDMA System on Fast Rayleigh Fading Channel

각각의 사용자에게 orthogonal spreading 코드를 할당하여 구분하는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시스템과 달리 IDMA(Interleave Division Multiple Access) 시스템은 각각의 다른 인터리버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를 구분한다. IDMA는 CDMA에 비해 사용자의 수가 증가해도, 긴 spreading 코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주파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fast Rayleigh fading 환경에서, spreading 코드의 길이와 사용자의 수의 변화에 따른 IDMA 시스템의 성능 곡선의 변화에 대해서 분석하고, 주파수 효율에 대한 기여도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