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 시그마 도구를 활용한 DMAIC 기반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및 프로세스 개선

식스 시그마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제품 및 개발 프로세스 상의 문제점을 식별하고 개발 프로세스의 정량적 개선을 통해 조직의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의 지원을 위한 많은 상용화 혹은 오픈소스 형태의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 지원 도구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대부분 개발 시 다른 목적으로 활용되는 개발 및 프로세스 개선 관련 도구와의 맵핑이 어려우며 데이터 공유 및 컴포넌트간 상호작용이 힘들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하는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식스 시그마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개발 및 프로세스 개선 관련 도구와의 상호운영성을 가지고 컴포넌트 간 데이터 공유를 지원할 수 있는 웹 기반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 관리 지원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도구를 통하여 현재 조직 내에서 활용하고 있는 개발 프로세스 및 프로세스 개선 도구와 병렬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조직의 프로세스 및 제품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조직의 비즈니스 목적 달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