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프로세스 개선 측면에서의 MND-TMM과 CMMI의 비교 분석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75
  • Download : 0
국방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는 미션 크리티컬(Mission Critical)한 고 품질의 소프트웨어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많은 조직에서는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CMMI를 적용하고 있으나 테스트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는 부족함이 있어 고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더욱이 국방이라는 특수한 도메인에서는 그러한 현상이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국방 도메인에 적합한 테스트 성숙도 모델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이를 위해 국방 시험 성숙도 모델(MND-TMM)이 개발되었고 현재 시험 적용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무기체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조직에서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CMMI를 적용하고 있기에 테스트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모델인 MND-TMM과 CMMI를 비교 분석하여 두 모델의 강점과 약점을 제시하고 상호연계방안을 모색한다. 상호연계를 통해 국방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에서는 두 모델을 적용하는데 있어 비용 및 시간을 줄이고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Publisher
한국정보처리학회
Issue Date
2008-11
Language
KOR
Citation

제30회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URI
http://hdl.handle.net/10203/162693
Appears in Collection
CS-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