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체킹 도구를 사용한 플래시 메모리 디바이스 드라이버 검증

플래시 메모리는 휴대폰,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와 같은 모바일 기기의 핵심 부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사용자에게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디바이스 드라이버 소프트웨어가 모바일 기기 내의 플래시 메모리를 정확하게 제어해야 한다. 그러나 기존 테스트 방법으로는 복잡한 디바이스 드라이버 소프트웨어의 숨겨진 결함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이런 약점 때문에 소프트웨어의 개발, 관리 비용이 크게 증가한다. 기존의 테스트 방법의 약점을 보완하고 플래시 디바이스 드라이버 소프트웨어의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양한 모델체킹 도구를 사용하여 플래시 디바이스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검증했다. 본 연구의 목표는 정형검증기법들 중 모델체킹이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디버깅 방법으로서 유효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미 개발된 모델체킹 도구를 검증 대상의 특성에 맞게 사용해서 소프트웨어를 검증했다. 본 연구의 결과로 기존에 발견되지 않은 여러 소프트웨어 오류를 검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