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비율 이동 기법을 이용한 PWM 직렬 공진형 컨버터A New Series Resonant Converter with Duty-Cycle-Shifted PWM Control Scheme

기존의 공진형 컨버터는 출력 전압을 조절하기 위해서 스위칭 주파수를 가변하거나 각 스위치의 비대칭적인 동작을 통하여 출력 전압을 유지한다. 하지만 주파수 제어의 경우에는 마그네틱 소자를 설계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고 비대칭적 스위칭 동작은 각 소자에 불균형적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소자 선정에 불리하게 된다. 이 논문에서는 시비율 이동 기법과 추가적인 보조 스위치와 다이오드를 통하여 고정된 주파수로 펄스 폭 가변을 통해 보다 쉽게 출력 전압을 유지하며 기존 공진형 컨버터의 장점인 영전압 스위칭이 가능하도록 한다. 그리고 제안된 회로의 동작 원리를 설명하고, 시물레이션 및 실험을 통하여 회로의 동작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