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maOne의 3세대 CDMA MAC을 이용한 무선 패킷 음성 프로토콜의 설계 및 성능 평가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Wireless Packet Voice Convergence Protocol based on cdmaOne's Third Generation CDMA MAC

본 연구에서는 CDMA 기술에 기반한 IMT2000 시스템을 연구중인 cdmaOne의 3세대 CDMA MAC을 이용한 무선 패킷 음성 서비스 프로토콜(WPVCP:Wireless Packet Voice Convergence Protocol)을 설계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설계한 WPVCP 프로토콜은 회선형 서비스 중심인 이동 통신의 음성 서비스 구조를 패킷형 서비스 개념에서 지원하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제한된 무선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였다. 아울러, 묵음 구간으로 인한 기존 회선형 방안의 대역 낭비를 해결하고, 대역의 통계적 다중화 기법을 통해 가입자 용량을 극대화하였다. 기존의 회선형 음성 서비스와 제안한 패킷형 음성 서비스를 비교 분석한 결과 제안한 방안의 성능이 end-to-end의 음성 품질을 지원하는 구조에서 최대 250%~280% 수준의 가입자 증대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