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를 이용한 복합재 구조물의 파손 검출Failure detection of composite structures using a fiber Bragg grating sensor

광섬유 브래그 격자센서를 그래파이트/에폭시 보 시편에 부착하여 인장하중 시 발생하는 파손신호를 계측하였다. 수 백 킬로헤르쯔에 이르는 고주파 신호를 계측하기 위하여 수동 마흐-젠더 간섭계 방식의 복조기를 채용하였다. 광섬유 브래그 격자센서로 측정한 복합재료의 파손신호는 파손에 의한 강성 감소로 인한 변형률 변이에 해당하는 오프?V 값을 가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