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크기 입자농축을 위한 대유량 슬릿형 2단 가상충돌기의 성능분석Analysis of High Volume Slit Type Two-Stage Virtual Impactor for Particle Size Classification

본 연구에서는 800 1pm인 대유량을 처리하고 공기중 1.8~4.5㎛ 입자를 효율 적으로 선별하여 농축시키는 슬릿형 2단 가상충돌기를 설계 제작하고 그 성능이 평가 되었다. 즉, 첫째단과 둘째단에서 4.5㎛과 1.8㎛이 각각 50%의 효율로 분리되도록 설계되었다. 즉, 첫째단과 둘째단에서 4.5㎛과 1.8㎛이 각각 50%의 효율로 분리되도 록 설계한다. 설계인자(design parameter)들을 결정하기 위하여 먼저 슬릿형 노즐의 1단 가상충돌기의 분리효율(separation efficiency)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50% 커트오 프 Stokes수를 구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2단 가상 충돌기의 주요치수와 작동조건을 결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