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의 적층각도를 갖는 비대칭 복합적층평판의 곡률거동Curvature Behavior of Unsymmetric Laminates with Arbitrary Lay-Up Angles

Warping을 보이는 비댗이 복합적층평판의 곡률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cross-ply 적층판에 국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임의의 적층각도 및 적층순서를 갖는 적층평판에 대해서 곡률 및 주곡률 방향을 구하는 이론을 제시한다. snap-through 현상을 보이는 적층판의 경우 변곡점 부근에서 곡률을 계산하는데 변형률 함수의 spatial dependence가 커서 일반솨하여 변위함수 및 변형률 함수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적층판의 길이 대 두께비에 따른 곡률 및 주곡률 방향의 변화를 조사하였으며 고전적층 이론으로부터 계산된 주곡률 방향은 본 연구 결과와 일부 영역에서만 일치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적층판의 적층수, 적층각도, 두께비 등에 따른 비대칭 복합적층판의 거동을 체계적으로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