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결함을 고려한 복합적층 원통형 판넬의 좌굴거동

축방향 압축하중을 받는 초기결함을 가진 원통형 복합적층 판넬의 좌굴거동을 적층각도와 판넬폭을 변화시켜 가며 조사하였다. 초기결함의 크기를 판단하기 위한 척도로서 횡방향 변위변수를 도입하였다. 좌굴하중에 따른 초기결함의 민감도는 유한요소 모델에 기하학적으로 초기결함을 가하여 조사하였다. 원통형 복합적층 판넬의 좌굴하중은 초기결함의 정도에 매우 민감하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