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적으로 보강된 복합재 노즐의 열탄성 해석Thermo-Elastic Analysis of the Spatially Reinforced Composites Nozzle

본 논문에서는 공간적으로 보강된 복합재(Spatially Reinforced composites:SRC)에 대한 물성치를 예측하고, SRC로 구성된 킥모터 노즐에 대한 열탄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와 같은 노즐 해석 시 고려되는 노즐의 구조적 안전성 즉 설계요구조건을 만족하는 SRC구조를 얻기 위해, 라드와 기지로 이루어지니 SRC에 대하여 등가 물성치를 옉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킥모터 노즐의 온도부노, 변형형상과 응력분포를 나타내었다. 킥모터 각 재료의 연결부에서 높은 온도구배가 나타났고, 그 부분에서 높은 열응력이 발생하였다. 4-D SRC로 만들어진 노즐이 3-D 노즐에 비하여 약간 작은 변형을 보였고, 응력분포는 4-D와 3-D가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