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elTip - 초소형 정보기기를 위한 촉각형 정보입력기기FeelTip - Tactile input device for very small wearable information appliance

정보단말기기의 소형화 추세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입력장치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소형정보 단말기기에 적합한 새로운 개념의 입력 장치인 "FeelTip"을 제안한다. FeelTip 의 개념은 터치 패드와 손의 역할을 바꾼 것으로서, 손가락이 패드의 역할을 하고 작은 디바이스가 펜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개념을 구현하기 위한 한가지 방법으로서, 소형 이미지소자를 이용하여 디바이스에 접한 손가락 면의 이동량을 감지한다. FeelTip 은 작은 돌기 형태로서 손가락이 움직일 때 변위량이 촉각으로 피드백 되어 움직이는 동안 사용자가 손의 움직임과 위치를 보다 정확히 인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른 입력 장치들과 비교해서 사용성 평가 결과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