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Fingers - 시계형 정보단말기를 위한 입력장치FreeFingers: The Finger-tracking Input Device for Wrist-worn Devices

손목시계형 정보 단말기의 문자입력 또는 UI조작을 위한 방법으로 손가락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방법이 많이 연구되어 왔다. 대개의 경우, 손가락 제스처 인식을 위해 손가락에 반지나 밴드를 착용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손가락에 부가적인 착용을 하지 않고 손가락 움직임 인식을 구현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손목 안쪽에 소형 카메라를 장치하고 손가락의 움직임을 파악한다. 다양한 환경에서 손가락과 배경을 효과적으로 분리하기 위해 배경과 손가락의 거리가 다르다는 점과 점광원에 대하여 사물의 반사량이 거리에 따라 크게 다름을 이용한다. 제스처를 인식하기 위해 분리된 전경을 다수 영역으로 분리하고 각각의 영역의 평균 밝기를 신경망의 입력으로 이용한다. 시스템의 가용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간단한 제스처 입력 의 인식률 측정 및 1차원 메뉴선택 실험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