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디어 기업의 인수합병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95
  • Download : 0
본 논문은 매출액 대비 상위 26개 글로벌 미디어 기업이 1991년부터 12년간 실시한 인수 합병을 분석하였다. 인수합병의 대상으로는 콘텐츠 제작보다는 배급사업이 선호되었고, 유형별로는 수평적 통합이 빈번하게 이루어졌는데, 이는 규모의 경제를 실현시켜 산업 내 경쟁을 완화시키고 시장지배력을 향상시키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 특히 1996년 개정통신 법이 케이블 시스템 사업자와 라디오 기업들에게 수평적 인수합병의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미디어 기업들이 신속한 시장진입과 범위의 경제로 인한 시너지를 추구 하고자 보완적 인수합병에 나섰음을 알 수 있다. 보완적 합병의 지속적인 증가는 복수 미디어를 소유한 미디어 재벌의 탄생을 낳았고, 이는 한국의 미디어 시장에서도 나타나는 추세다. 해외 시장에서의 인수합병은 서유럽과 북미 앵글로지역에서의 거래가 80%를 상회하였다. 반면 아랍과 아프리카 시장에서는 거의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최근 미디어와 통신 개방 정책에 나선 남미 시장으로의 진출이나 기술발달과 미디어 상품 수요 증대로 인한 아시아 시장으로의 진출도 주목되는 현상이다.
Issue Date
2005-12-16
Language
KOR
Cit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152086
Appears in Collection
KSIM-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