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보강링을 갖는 압출 금형의 치수 최적설계Optimal Design of Dimension of Extrusion Die with Single Stress Ring

금형 내면의 압축잔류응력의 효과를 최대로 얻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큰 억지끼워맞춤의 양을 가져야 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억지끼워맞춤의 양에도 제한이 따르게 된다.3.4 단일보강링 최적화결과의 지역값유무앞의 두 절에서 초기치를 달리해서 최적화를 수행하였고 억지끼워맞춤의 양을 변화시키면서 그 양이 제한조건의 최대가 됨을 확인해 보았다. 이제 최적화해석의 결과가 지역값인 지 전역값인 지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서 억지끼워맞춤의 양은 항상 제한조건의 최대값으로 설정하고 금형의 외곽반경을 변화시키면서 최대 원주방향응력값의 변화를 얻어서 Fig. 9와 Table 3에 나타내었다.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최적해는 지역값이 아닌 전역값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최적의 금형외곽반경 값 주위에서는 원주방향최대응력의 차가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초기치를 달리하였을 때 최적값에서 얻어지는 설계변수의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음을 Table 2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