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하중에 의한 상시진동기록을 이용한 교량의 손상추정기법Damage Estimation of Bridge Using Vibration Data Caused by Ordinary Traffic Loa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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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윤정방ko
dc.contributor.author이진학ko
dc.contributor.author이종원ko
dc.contributor.author김재동ko
dc.contributor.author정환욱ko
dc.date.accessioned2009-12-11T08:28:14Z-
dc.date.available2009-12-11T08:28:14Z-
dc.date.created2012-02-06-
dc.date.created2012-02-06-
dc.date.issued2001-03-
dc.identifier.citation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v.14, no.1, pp.77 - 85-
dc.identifier.issn1229-3059-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1470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차량하중에 의한 상시진동기록을 이용한 교량의 손상추정기법을 연구하였다. 즉, 차량진행 중 측정된 신호로부터 구조물의 모드특성을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손상위치 및 손상정도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기법의 검증을 위하여 차량하중을 재하할 수 있는 모형교량을 제작하여 손상실험을 수행하였다. 차량진행 중 교량의 수직가속도를 계측하였으며, 측정된 가속도시계열로부터 random decrement(RD) 기법을 사용하여 자유진동신호를 구한 후, 이로부터 구조물의 모드특성을 추정하였다. 추정된 모드특성을 기초로 신경망기법을 적용하여 손상위치 및 손상정도를 추정하였으며, 추정된 결과는 실제 손상과 비교적 잘 일치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en
dc.publisher한국전산구조공학회-
dc.title교통하중에 의한 상시진동기록을 이용한 교량의 손상추정기법-
dc.title.alternativeDamage Estimation of Bridge Using Vibration Data Caused by Ordinary Traffic Loadings-
dc.typeArticle-
dc.subject.alternativeambient vibration dataen
dc.subject.alternativedamage estimationen
dc.subject.alternativebridge mobelen
dc.subject.alternativerandom decrement methoden
dc.subject.alternativeneuralnetworks techniqueen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issue1-
dc.citation.beginningpage77-
dc.citation.endingpage85-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dc.embargo.liftdate9999-12-31-
dc.embargo.terms9999-12-31-
dc.contributor.localauthor윤정방-
dc.contributor.nonIdAuthor이진학-
dc.contributor.nonIdAuthor이종원-
dc.contributor.nonIdAuthor김재동-
dc.contributor.nonIdAuthor정환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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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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