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pholine을 기초로한 이온성 액체의 전기화학적 특성 연구

이온성 액체의 범주에 포함되며 상온에서 고체인 N-butylmethylmorpholiniumbromide(BMMorBr)와 N-ethylmethylmorpholiniumbromide(EMMorBr)의 전기화학적 및 열적 특성을 측정하여 고체 전해질로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EMMorBr와 BMMorBr의 전기적 특성 파악의 일환으로 측정한 이온전도도는 5×10-4 S/cm이었다. DSC를 통한 이들 물질의 열적 특성은 EMMorBr의 경우는 178.86℃에서 고체상전이가 일어난 후 185.87℃에서 녹는점을 보였다. BMMorBr에 있어서는 -4.31℃에서 유리전이온도를 보이며 208.13℃에서 녹는점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TGA를 이용하여 이들 물질에 대한 분해 온도를 측정한 결과 EMMorBr은 220℃, BMMorBr은 205℃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