벅부스트 방식의 새로운 배터리 이퀄라이저의 설계 및 해석Design and analysis of a new buck-boost type battery equalizer

본 논문에서는 하나의 인덕터만을 사용하여 동작하는 벅부스트 방식의 새로운 배터리 이퀄라이저를 제안하고, 그 동작을 살펴본다. 제안된 배터리 이퀄라이저는 배터리 전압을 센싱할 필요 없이, 벅부스트의 DCM(전류 불연속) 모드를 이용하여 배터리 간의 에너지를 순차적으로 순환시키고 이 과정을 반복하여 배터리 간의 전압을 균등화한다. 즉, 제안된 회로는 전압 센싱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제어 회로를 단순화 시킬 수 있고, 인덕터를 하나만 사용함으로써 회로 자체의 크기와 가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