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FE 활동판-고무링 지진격리받침이 설치된 교량의 진동대 실험 및 단순해석법

Shaking Table Tests and Simplified Analysis for Bridge with Base Isolators Consisting of PTFE Plates and Rubber Rings

속도에 따라 변화하는 마찰특성을 가진 PTFE 활동형 지진격리받침과 이를 설치한 지진격리교량의 실험 및 수치해석에 대한 연구는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시행된바 있으며, 국내에서도 연구가 초기 도입단계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된 PTFE 활동형 지진격리받침의 마찰계수의 동적특성을 실험을 통하여 규명하였으며, 지진격리받침이 설치된 모형교량의 진동대 실험을 수행하여 응답의 저감효과를 규명하였다. 아울러 지진격리된 교량의 해석을 위하여 상판과 교각의 수평변위에 대한 2자유도 단순 해석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이의 타당성을 진동대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