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질성 연집 데이타 트래픽을 처리하는 ATM망용 적응 UPC 방식의 성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An Adaptive UPC Mechanism for ATM Networks Handling Heterogeneous Bursty Data Traffic

기존의 UPC(usage parameter control) 방식들은 망측에서의 감시기능과 사용자측의 제어기능 사이에 상호작용이 없으므로 망의 부하가 커지는 경우, 혹은 호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연결의 속성이 변화하는 경우에 대한 적응 능력이 없다. 또한 이들 방식들은 감시기능만 강조하고 있으므로, 이들 방식들을 적용하는 경우 망 자원의 이용효율이 저하되기 쉽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망의 감시기능과 망 자원의 이용효율 사이에 적당한 절충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망측의 감시기능과 사용자측의 제어기능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함으로써 망의 부하상태 및 각 연결의 속성변화에 따라 동적으로 적응하는 UPC방식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식은 망의 부하가 적은 상화에서는 감시 기능을 완화시켜 망의 이용효율을 높이고 협상된 트래픽 파라미터를 준수하지 않는 연결에 대해서도 최대한의 QoS를 보장한다. 한편, 망의 부하가 큰 상황에서는 감시기능을 강화시켜 협상된 트래픽 파라미터를 준수하지 않는 연결이 협상된 트래픽 파라미터를 준수하는 연결의 QoS(quality of service)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망의 부하변동에 따라 UPC에 적용되는 CDV(cell delay variation) 허용치 및 버스트 허용치를 동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망의 감시기능을 유지하면서도 망 자원의 이용효율을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