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위성 통신용 위상 동기 알고리즘Phase Synchronization Algorithms for High-speed Satellite Communications

본 논문에서는 고속 위성 통신 시스템에 적합한 위상 동기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추적 성능을 평가하였다. 낮은 SNR 에서 작동하고 신속한 초기 포착 특성이 우수한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하는 위성 통신에 있어 채널 코딩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코딩에 적합한 위상 동기 방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Decision Directed (DD)나 Non-Data-Aided (NDA) 방식은 Cyclic Slipping 과 Hang up 현상에 민감하기 때문에 낮은 SNR에서 코딩 이득을 얻을 수 없다. 이러한 현상을 보안 하기 위해 Tentative Decision (TD) 방식이나 Per Survivor Processing (PSP) 방식이 제안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DD-Costas 루프, TD 그리고 PSP 방식의 동기 획득 시간과 Mean Time to Slip (MTS)을 측정하여 PSP 방법이 다른 두 방법에 비해 Cyclic Slipping 과 Hang up 현상에 강하다는 것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