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그린 도면의 인식을 위한 기본 요소 추출기A Basic Component Extractor for Hand - drawn Diagram Recognition

일반적으로 도면은 기호, 문자열 및 연결선의 세가지 기본 요소로 구성된다. 따라서 도면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각 요소를 추출한 다음, 그들의 의미 및 그들 간의 상호 관계를 파악해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손으로 그린 도면으로부터 기본 요소를 효과적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제안된 방법은 먼저 연결 요소 탐색을 이용하여 문자열을 추출한 다음, 기호 모델과 안정되게 정합될 수 있는 후보 영역을 발생시킨다. 각 후보 영역은 기하학적 정보를 이용한 틀 정합에 의하여 검증되며, 최종적으로 연결선은 선분 분석에 의하여 추출된다. 5 종류의 전자회로도 및 논리 회로도를 4명이 손으로 그려 실험한 결과 제안된 방법이 실제 응용 분야에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