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합범주문법을 이용한 실시간 한국어 멀티동화 제작Real Time Synthesis of Multimedia Tales in Korean with Combinatory Categorial Grammar

현재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는 멀티동화는 텍스트 형태의 동화와 함께 이와 관련된 애니메이션 음성 정보를 사전에 제작한 뒤에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연언어처리 기법을 이용하여 텍스트 형태의 한국어 동화를 실시간으로 분석한 뒤 그 내용을 삼차원 애니메이션으로 제시하는 멀티 동화 제작 시스템을 소개한다. 이 시스템은 줄거리가 완성된 동화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변경한 줄거리를 가지는 동화에 대해서도 이에 따른 삼차원 애니메이션을 제시하여 보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묘사하는 텍스트 형태의 내용을 입력받아 이에 맞는 애니메이션을 제시하여야 하는 많은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실시간 멀티 동화 제작 시스템을 구현할 때 해결하여야 하는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이에 해결 방안과 구현에 대하여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