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ndemless 방식을 사용한 AMR에서 EVRC로의 상호 부호화 개선Improvement of tandemless transcoding from AMR to EVRC

본 논문에서는 비동기식 IMT-2000 시스템의 표준 음성 부호화기인 Adaptive Multi-Rate (AMR)[1]에서 동기식 IMT-2000 시스템의 표준 음성 부호화기인 Enhanced Variable Rate Codec (EVRC)[2]으로의 상호 부호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상호 부호화 과정은 두 번의 부/복호화 과정을 모두 거치는 tandem 방법보다 적은 계산량과 짧은 지연시간으로 거의 동등한 음질의 음성 신호를 복원할 수 있다. Tandemless 상호 부호화 과정은 크게 LSP 변환과정, 적응코드북을 위한 피치 변환과정, 그리고 여기 신호의 이득들을 변환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