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ATM 환경에서의 Pilot 심볼을 이용한 OFDM 동기 알고리즘

OFDM 신호를 복조하기 위해서는 주파수 오차와 심볼 시작점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연속된 두 개의 동기 심볼을 사용해서 주파수 오차와 심볼 시작점을 찾는 방법을 제시한다. 첫 번째 동기 심볼은 시간영역에서 여러 개의 구간으로 나뉘어지며, 각 구간이 똑같은 신호열을 갖게 만들어진다. 똑같은 신호열 사이의 상관값을 구해서 최대가 되는 점을 심볼의 시작점으로 찾는다. 두 번째 동기 심볼은 주파수 영역에서 모든 반송파에 신호를 실어준다. 이는 수신기에서 차등 복조를 하기 위한 것이다. 새로운 동기 알고리즘은 기존의 방법에 비해 상관값을 구할 수 있는 구간의 수가 늘어나게 되어서 동기 알고리즘의 정확성을 높이게 된다. 소수배 주파수 오차만을 고려하면 새로운 동기 알고리즘은 기존의 방법에 비해 1dB이상 SIR (Signal to Interference Ratio) 이득을 얻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