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T 기반의 3세대 HomePNA 모뎀3rd Generation HomePNA Modem based DMT

본 논문에서는 홈 네트워크(Home Network)을 위해 댁내의 기존 전화선을 이용하는 HomePNA(Home Phoneline Network Alliance) 2.0의 고속 확장인 3세대 HomePNA를 제안한다. 제안된 안은 디지털 변,복조 방식으로 DMT(Discrete Multi-Tone) 방식을 사용하며, 이 때 필요한 기본 DMT 파라메터는 전송 대역의 채널특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HomePNA 2.0보다 높은 전송속도를 제공하고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한 서비스(음성, ISDN, xDSL)와의 공존을 위해 3가지 주파수 대역을 고려하며, 각 주파수 대역에 적합한 3가지 안을 제안한다. 제안된 3가지 안의 성능을 선로 잡음이 존재하는 HomePNA 환경에서 모의 실험하여 그 성능을 비교,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