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interaction between Pd metal and additive metals in the Pd-only three way catalystsPd-only 삼원촉매에서 Pd금속과 첨가금속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Pd-only 삼원촉매를 제조하여 여러 가지 물리화학적 촉매 특성화 방법을 이용하여 Pd 금속과 첨가금속인La과 Ce과의 상호관계를 연구하였다. 촉매의 활성점은 PdO이었고, La의 첨가로 인해 분산도는 감소하지만 내열성이 증가하고, Ce의 첨가로 인해 산소저장능력은 증대하지만, aging시 급격한 비표면적 감소와 더불어분산도가 감소하는 등 내열성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