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질형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서 동시성제어를 위한 간접충돌의 해소

INDIRECT CONFLICT RESOLUTION FOR CONCURRENCY CONTROL IN HETEROGENEOUS DATABASE MANAGEMENT SYSTEM

독립적으로 개발된 여러 종류의 지역 데이터베이스 시스템(LDBMS)을 통신망을 이용해서 논리적으로 결합시킨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질형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라고 한다. 이질형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는 데이터 모델간의 이질성, 데이터 조작언어 간의 이질성, 트랜잭션 관리기법들 간의 이질성 그리고 정보의 비 호환성 등이 있는데 이들 이질성중 트랜잭션 관리기법들 간의 이질성을 극복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대부분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트랜잭션 관리기법들 간의 이질성으로 인하여 전역 거래와 지역거래간에 간접충돌이 발생하므로 전역적 직렬화순서가 깨지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질형 데이터베이스의 동시성제어 기법들을 분석하고 전역거래와 지역거래 사이의 간접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이질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새로운 동시성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제안된 기법은 전역거래의 전역 동시성제어기에서 지역 동시성제어기로의 하향전달에 통제를 가하지 않고, 전역거래의 수행후에 불일치 문제를 해결한다. 이 방법은 기존의 방법에 비해 구현이 간단하고 시스템에 주는 부담이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