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질형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서 동시성제어를 위한 부거래순서화실행기법SERIALIZED SUBTRANSACTION EXECUTION METHOD FOR CONCURRENCY CONTROL IN HETEROGENEOUE DISTRIBUTED DATABASE MANAGEMENT SYSTEM

독립적으로 개발된 여러 종류의 지역자료기지체계(local database system: LDBS)들을 통신망을 이용해서 논리적으로 결합시킨 이질형분산자료기지체계(heterogeneous distributed database system: HDDBS)에서는 지역자료기지체계가 지역자료와 이에 접근하는 연산에 대해 독자적인 통제권을 가진다. 이질형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는 데이터 모델간의 이질성, 데이터 조작언어간의 이질성, 트랜잭션 관리기법들 간의 이질성 그리고 정보의 비 호환성 등이 있는데 이들 이질성중 트랜잭션 관리기법들 간의 이질성을 극복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 되어왔다. 지금까지 연구된 이질형분산자료기지체계의 동시성제어기법들을 보면, 전역거래들만의 충돌검사로 인해 간접충돌을 막지 못했거나 간접충돌을 막기 위한 비용이 많이 들어 전체 자료기지체계의 성능 저하를 가져왔다. 본 논문에서는 이질형분산자료기지체계의 거래관리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간접충돌) 해소 방안에 대해 새로운 거래관리기법을 제시하고 새 기법과 기법들에 대한 비교 및 평가도 아울러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