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데이타베이스 체제하에서 순간 검증을 이용하는 통합 동시성 제어 방법An Integrated Concurrency Control Method Using Snapshot Validation in Distributed Database System

다수의 사용자가 한 데이타베이스를 공유하는 시스템에서 동시성을 높히기 위해 트랜잭션들은 병렬처리되어야 한다. 이렇게 병렬 처리되는 트랜잭션은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서 동시성이 제어되지 않으면 데이타베이스를 비일관성(inconsistency) 상태에 남게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분산 데이타베이스 시스템하에서 트랜잭션 충돌 빈도가 시스템에 들어오는 트랜잭션의 특성과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의 상태에 따라 동적으로 변하는 경우에, 높은 동시성을 가지는 동시성 제어 기법을 제안하기 위해 통합 동시성 제어 기법을 수정하였다. 즉, 로킹 방법과 순간 검증을 이용하는 낙관적인 방법을 병행 사용하는 통합 동시성 제어 기법으로 동시에 실행되는 트랜잭션들 중에 불필요하게 트랜잭션이 철회되는 경우를 줄였다. 이와 같이 수정한 통합 동시성 제어 기법을 동시성 제어 기법으로 사용함으로써 불필요하게 철회되는 트랜잭션의 수를 줄이며, 또한 동시성 제어 기법의 성능으로 충돌의 빈도가 작은 경우에는 낙관적인 방법에 가까운 성능을 갖고, 충돌의 빈도가 큰 경우에는 로킹 방법에 가까운 성능을 갖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