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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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한민희 | ko |
dc.contributor.author | 이상혁 | ko |
dc.contributor.author | 황인석 | ko |
dc.date.accessioned | 2009-09-22T02:12:06Z | - |
dc.date.available | 2009-09-22T02:12:06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1996-05 | - |
dc.identifier.citation | 소비자학연구, v.7, no.1, pp.127 - 145 | - |
dc.identifier.issn | 1226-282X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11433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존 시장 선도 관련 연구들은 소비자 반응에 기초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장 선도 이점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미흡한 점이 있었다. 본 연구는 관점을 소비자 인지 측면에 두고, 시장 선도 이점의 본질을 시장 선도자로 인지될 수 있는 과정(Process)중심으로 살펴 보고자 하였다. 주요 결과에는 신상품의 성능향상과 성능 인지 사이에 하향 볼록(convex)의 패턴이 존재하며, 기존 대체 상품군 간의 성능 차이가 클 때보다 작을 때 상대적으로 더 큰 성능 향상으로 인식될 수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신상품의 성능 향상 정도에 따라 기존 상품군으로 동화(assimilation) 혹은 다른 유형의 상품으로 인지될 수 있으며, 신상품의 성능 향상에 대해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애매모호성이나 불확실성은 전략적 광고에 의해 완화될 수 있음도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험실 연구라는 제한적인 면이 없지 않지만 시장 선도 이점의 본질에 대한 이해와 신상품 성공을 위한 전략 계획 수립에 유용한 현실적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en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학회 | - |
dc.title | 시장 선도 이점에 대한 소비자 관점의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onsumer Oriented Study of Market Pioneering Advantage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7 | - |
dc.citation.issue | 1 | - |
dc.citation.beginningpage | 127 | - |
dc.citation.endingpage | 145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소비자학연구 | - |
dc.embargo.liftdate | 9999-12-31 | - |
dc.embargo.terms | 9999-12-31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한민희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이상혁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황인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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