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회체 열복사 및 검색생성을 고려한 액체로켓 엔진의 연소현상 해석A Numerical Study on a Liquid Rocket Engine Combustion with Nongray Thermal Radiation and Soot Formation Effect

액체로켓 연소기 내의 연소 및 열전달 특성에 관한 수치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상 및 액상 지배방정식, 케로신 액체연료에 대한 난류연소 모델, 검뎅의 생성, 그리고 비회체 열복사 지배방정식을 도입하였다. 검뎅의 분포를 포함한 액체로켓 연소기 내의 이상연소를 고찰한 후 산소/연료 혼합비, 벽면의 온도, 그리고 방사율이 벽면으로 전달되는 열유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액체로켓 연소 해석에 있어서 검뎅과 열복사의 영향은 결코 무시될 수 없음을 확인하였을 뿐만 아니라 산소/연료 혼합비가 증가할수록, 벽면온도가 감소할수록, 그리고 방사율이 증가할수록 벽면 복사열유속은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