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요소법에 의한 다층지반의 지지력 산정Evaluation of Bearing Capacity of Multi-layered Soil Deposits

본 연구에서는 얕은 기초의 지지력을 평가할 수 있는 개별요소법에 근거한 해석기법이 제안되었다. 제안된 해석기법은 토체 간의 거동에 관한 적합조건을 탄소성 Winkler 스프링으로 모사함으로써 파괴면에서의 응력상태와 극한지지력을 함께 구할 수 있다. 기법의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단일층 및 이층지반에 설치된 얕은 기초의 지지력 해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