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ply 면재를 갖는 단순지지된 샌드위치 평판의 점탄성적 좌굴해석Viscoelastic Buckling Analysis of Simply Supported Sandwich Plates with Crossply Faces

Crossply 면재를 갖는 단순지지된 샌드위치 평판에서 접착층의 면간 전단 변형과 심재의 면수직 방향의 볂여을 고려하여 에너지 방법을 사용해 탄성해를 구하였다. 샌드위치 평판의 점탄성 해석은 quasi-elastic 방법을 사용해 탄성해를 구하였다. 면방향 하중하의 좌굴해석 결과는 crossply 면재의 적층순서의 영향을 비교하여 보았다. 좌굴하중 모우드의 변화의 영향과 아울러, 면재의 적층순서, 접착제의 접착강성변수, 하중비, 그리고 샌드위치 평판의 모양이 좌굴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