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의 실내 보행용 보조기기 디자인을 위한 촉각 인터페이스 개발A Development of an Indoor Walking Aids’ Interface for Visually Impaired People

사회적 소외계층이던 장애인들을 위한 다양한 환경 구축 노력들이 최근 들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현실적 방안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들의 이동을 보조할 수 있는 기기 디자인을 위해 그들의 실내 이동에 관련된 다양한 행위와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길찾기 보조기기를 위한 새로운 인터페이스 컨셉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기초연구로 수행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된 인터페이스는 2회에 걸친 시각장애인 참여 디자인 워크숍을 거쳐 발전되었으며, 개발된 인터페이스의 실제 활용가능성을 확인하고 향후 수행될 보조기기 디자인개발을 위한 추가연구에 필요한 요구사항 수집을 위하여 최종 발전된 인터페이스 컨셉으로 사용자 평가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인 “햅틱사이트”는 시각장애인이 한손에 휴대할 수 있는 크기로, 그들이 보행하는 전체 공간 환경을 기기가 위치한 지점으로부터 전방 5m의 공간으로 나누어 보행 관련 정보를 매우 효과적으로 제공한다. 건물의 서버에 저장된 맵 데이터를 수신한 햅틱사이트는 기기가 위치한 전방 5m의 공간 정보만을 작은 돌기의 상하 운동을 이용해 간략화 시킨 패스, 벽체 및 기타 시설물들의 정보를 촉각을 통해 제공한다. 이 햅틱사이트를 통해서 시각장애인들은 자기 주변의 환경을 정안인들이 시각을 통하여 인지하여 자기 위치를 인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촉각을 통하여 인지할 수 있다. 향후 궁극적인 연구과제는 본 연구의 발견점을 기초로 시각장애인들의 독특한 공간개념과 보행 특성이 반영되어 그들의 실내보행에 실제적으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보조기기의 디자인을 제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