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관점에서의 SNS 성공 요인Success Factors of SNS(Social Network Service) from the Perspective of Information System

최근 SNS가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가운데 지속적인 보급을 위해서는 성공에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SNS의 성공요인들을 규명하고,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성공요인을 검증하고자 한다.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에 근거하여 기초적인 변수들을 선별하고, SNS에 특화된 추가 변수를 선택하였다. 변수로는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보안 품질, 사용자 만족, 사용 의도를 도입하였다. 연구 결과 시스템 품질의 영향력은 유의하지 못했고, 보안 품질 역시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사용자 만족 및 사용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들 중에서는 정보 품질과 사용자 만족이 각각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님을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