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지수선물과 주가지수의 가격발견기능에 관한 실증연구: 공적분과 오차수정모형The price discovery role of the stock index futures and the stock index : a conintegration approach

본 연구에서는 공적분과 오차수정모형을 사용하여 주가지수선물시장과 주식시장의 가격발견기능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가격발견기능의 변화 유무를 살펴보고 잔존만기에 따른 선도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차익거래 유무에 따른 가격발견기능의 변화 또한 간접적으로 살펴보게 된다. 결과적으로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은 공적분 관계를 보이고 있었고 선물시장은 현물시장을 35분 선도하고 있었다. 그러나, 현물시장의 선물시장에 대한 선도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선물시장이 성숙되어감에 따라 주가지수 선물시장의 주식시장과의 선도시차 시간은 줄어들고 영향력은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잔존만기에 따른 선도시차관계의 변화연구에서는 특정한 형태를 발견할 수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차익거래에 대한 시장의 힘이 가격발견기능에 영향을 끼치지 못함을 말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