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정보통신망 환경과 미디어 변화 전망Prospects on Future Information Network and Media Change

현재 우리나라의 정보통신망 중장기 계획은 2012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양방향 초광대역 융합망(UBcN)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13년 이후의 새로운 미래네트워크 개념을 살펴보기 위하여 주요국의 중장기 미래네트워크 구상 동향을 고찰하고 우리나라 미래네트워크의 진행 방향으로서 만물지능통신망 개념을 제안하였다. 미래네트워크 기반이 정비됨에 따라 출현하게 될 미디어 환경변화로서 첫째, 방송·통신·신문 그리고 출판이 융합된 클라우드 컴퓨팅 미디어 환경으로의 미디어 산업 생태계로의 진행 둘째, 초연결 세대(Hyper-connected Generation)의 성장에 따른 자율분산 여론형성 모델의 정착 셋째, 모바일 인터넷과 퍼스널 미디어의 출현 넷째, 퍼스널 네트워크와 맞춤형 미디어의 성장 등으로 나아갈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제시된 미디어의 변화 전망은 미래네트워크 기술혁신과 미디어와의 공진화(Co-evolution)라는 전제하에서 백캐스팅 관점의 통찰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구조적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