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을 위한 LLR 기반의 채널 상태 획득 방법 및 다중 안테나를 고려한 적응형 전송 기술LLR-based Link Quality Acquisition and Adaptation Strategies with Multiple Antennas for Next Generation Mobile Communication Systems

본 논문에서는 오류정정부호가 적용된 다중 안테나 및 반송파 시스템의 성능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환경 적응형 전송 기법에 관하여 고찰한다. 오류정정부호가 적용된 다중 안테나 및 반송파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기 위한 수학적 모델을 제시하며 제안된 분석 모델을 이용하여 고성능, 저복잡도의 적응형 전송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기존의 적응변조 및 부호화 기법과 달리 다중 안테나의 스트림 수를 추가적으로 조절함으로써 전송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송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