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비 청구 정보 기술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ed to Medical Expenses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료비 청구 정보 기술의 성공요인들을 규명하고, 의료기관의 유형별로 성공요인들의 차이를 분석한다. 의료기관의 유형별로 정보 기술의 성공에 관여하는 여러 변수들에 대해 인지하는 수준이 다를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국내 의료 기관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하였다. 성공변수들로는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데이터 보안, 인지된 희생, 사용자 만족도, 인지된 유용성, 지속적 사용의도를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데이터 보안, 인지된 희생, 사용자 만족도, 인지된 유용성, 지속적 사용의도의 평균값이 기관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서비스 품질은 차이가 없다는 결과를 확인 하였다.

Authorinformation technology; Authorsuccess factor; Authormedical indu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