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 초기 단계에서 정량적 소프트웨어 신뢰성 목표 설정 방법A Quantitative Goal Setting Method for Software Reliability in Early Stages of Software Development

소프트웨어 규모와 복잡도가 증가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품질, 특히 신뢰성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100% 완벽한 소프트웨어 신뢰성 보장은 불가능하고, 모든 소프트웨어 제품이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갖기 위해서는 많은 개발 비용과 노력이 소요된다. 그러므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와 대상 소프트웨어의 목적에 맞는 신뢰성을 갖도록 소프트웨어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초기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소프트웨어 신뢰성 목표 설정을 지원하는 정량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 소프트웨어 신뢰성 연구에서 신뢰성 목표는 도메인 전문가의 경험에 근거한 정성적 목표 설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동일한 도메인에서도 소프트웨어 용도에 따라 개발 자원, 비용, 그리고 소프트웨어 제품의 목표 신뢰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정성적 목표값만으로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신뢰성 분석/평가가 올바르게 수행되기 어렵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1)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자원과 비용, 그리고 소프트웨어 제품이 갖는 품질에 대한 trade-off를 파악할 수 있도록 비용 척도 및 제품 척도를 정의하고, (2) 이러한 비용 요소 및 제품 요소의 trade-off 결과를 조율하여 적정 수준의 자원 및 비용을 활용하면서도 소프트웨어 신뢰성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을 정의한다. 끝으로 (3) 실제 산업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사례 연구를 통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