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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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양소영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형수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영걸 | ko |
dc.date.accessioned | 2009-05-11T08:04:21Z | - |
dc.date.available | 2009-05-11T08:04:21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2008-07 | - |
dc.identifier.citation | 아시아마케팅저널, v.10, no.2, pp.125 - 151 | - |
dc.identifier.issn | 1598-7868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8952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업과 소비자 간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로 인하여 기업과 소비자 모두 제품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온라인 고객 리뷰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 분석법을 통해 온라인 소비자 리뷰들을 맥락단위로 분류하고 분류항목을 도출함으로써 채널(자사홈페이지/쇼핑몰), 제품속성(탐색재/경험재), 가격(고가/저가)에 따른 차이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류 항목의 도출은 ACSI 모델의 구성 항목들을 근간으로 실제 리뷰의 반복적 분류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총 3단계로 나누어졌다. 1단계에서는 일단 제품과 서비스로 분류하고, 2단계에서는 제품에 대해서 기능, 디자인,가격, 구매동기, 제안/사용팁, 그리고 추천/재구매를, 그리고 서비스에 대해서 AS/업그레이드, 배송/기타제조사와 유통사 등 총 8개 분류 항목을 도출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실제 제품 리뷰 내용을 바탕으로 2단계 분류 항목의 세부항목으로 작성되었다. 분류 항목별 차이 분석 결과, 총 8개의 분류 항목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점을 보였는데, 특히 채널별 차이를 보기 위해 분석한 홈페이지와 쇼핑몰에서의 리뷰 내용이 가장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한편, 쇼핑몰의 특성을 나타내는 가격과 배송/기타 서비스 항목을 제외하고는 맥락단위의 개수가 홈페이지에서 더 많이 나타남으로써 기업 홈페이지 상의 소비자 리뷰가 쇼핑몰 상의 소비자 리뷰보다 더욱 상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품에 대한 만족도 역시 홈페이지의 리뷰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탐색재와 경험재로 나누어 보았을 때 디자인, 구매동기, 추천/재구매, AS/업그레이드 서비스, 그리고 배송/기타 서비스 항목에서 서로간의 차이가 있었으나, 전반적인 만족도의 차이는 없었다. 또한, 가격별로 보았을 때는 디자인, 가격, AS/업그레이드 서비스에서 고가와 저가의 차이를 볼 수 있었으나 전반적인 만족도의 차이는 없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en |
dc.publisher | 한국마케팅학회 | - |
dc.title | 온라인 고객 리뷰의 분류 항목별 차이 분석: 채널, 제품속성, 가격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Differences between On-line Customer Review Categories: Channel, Product Attributes, and Price Dimension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alternative |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 en |
dc.subject.alternative | Customer Review | en |
dc.subject.alternative | Word of Mouth | en |
dc.subject.alternative | WOM | en |
dc.subject.alternative | Customer Knowledge | en |
dc.subject.alternative | Content Analysis | en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issue | 2 | - |
dc.citation.beginningpage | 125 | - |
dc.citation.endingpage | 151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아시아마케팅저널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68355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김영걸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양소영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형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Review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d of Mouth(W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Knowled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 리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 지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용 분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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