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생존 패턴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atterns of firm survival

기업의 생존과 도태는 그 기업 내부요인에 의해 좌우될 수도 있으며, 또한 그 기업을 둘러싼 산업과 환경요인으로 인해 결정되기도 한다. 본 연구는 기업의 생존과 도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요인을 탐색하는 과정을 거쳐 기업생존의 패턴을 찾아보고자 노력하였다. 이에 산업의 기술적 특성, 기타 산업특성, 기업 나이와 기업의 진입 시기, 기업의 진입규모 등을 설명요인으로 고려하여 기업생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생존분석(survival analysis)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론인 위험률(hazard rate)을 이용한 Cox 위험모형(hazard regression model)을 사용하였다.분석한 결과 산업의 성장성 및 이윤율과 함께, 산업의 기술적 특성인 전유성과 기술적기회가 기업생존의 차이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중요한 산업특성이었다. 또한, 진입시기와 진입규모가 기업생존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지의 여부는 자신이 진입하는 산업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Keywords

콕스; 진입 퇴출; 기술기회; 전유성; 기업 생존; 모델; cox proportional model; entry exit; opportunity; technological; appropriability; Firm survial